안녕하세요 Infotrees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실 수는 없지만, 버리기에도 아까운 상한 우유 활용법과 구별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통기한이 비교적 짧은 식품인 우유는 구매 후 날짜가 지나 버리게 되는 경험을 종종 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버리지 않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과 실제로 우유가 상했는지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상한 우유 활용법
- 빨래(표백 효과)
- 잉크 자국 지우기
- 변색된 귀금속 세척
- 구두 광택 내기
- 흰 운동화 세척
- 프라이팬 코팅
- 금 간 접시 메우기
- 각질 제거
- 피부 미용
- 냉장고 탈취
- 해충 방지
- 화분/식물 영양제
1. 빨래(표백 효과)
우유는 '알칼리성' 성분으로 특히 흰색 옷을 세탁할 때 사용하면 찌든 때가 깨끗이 지워지는 표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유를 사용한 세탁 방법은 세탁을 하기 전 우유와 물을 1:1로 섞은 용액에 빨래를 10~20분 간 담가 두셨다가 세탁기에 돌려주거나, 세탁기를 돌리는 헹굼 단계에서 우유를 세제통에 약 50~100ml 넣어주시면 됩니다. 단, 남아있는 우유로 인해 세탁한 옷에서 유제품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물로 헹굼 단계를 한번 더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잉크 자국 지우기
옷에 볼펜 등의 잉크가 옷에 묻은 경우 상한 우유를 이용하면 자국을 깨끗이 지울 수 있습니다. 볼펜 자국이 생긴 부분에 1차로 치약을 묻혀 문질러 줍니다. 이후 얼룩이 생긴 부분을 우유에 담가 손빨래하듯이 세탁해주면 잉크가 쉽게 지워집니다.
잉크가 묻은지 오래되거나, 여러 부위에 튄 경우 우유와 물을 1:1로 섞은 용액에 한 시간 정도 담가 둔 후 손세탁하시면 됩니다.
3. 변색된 귀금속 세척
오래되어 광택을 잃거나 변색된 귀금속을 세척할 때 우유를 사용하시면, 원래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카세인'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먼지를 흡착하여 변색된 귀금속을 깨끗하게 해주는 원리입니다.
방법은 전자레인지에 약 30초 ~ 1분 간 데운 따뜻한 우유에 변색된 귀금속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면 되며, 주의할 점은 우유를 완벽하게 닦아내지 않는 경우 하얀색 찌꺼기가 금속에 남을 수 있으므로 천이나 티슈를 이용해 닦아주셔야 합니다.
4. 구두 광택 내기
우유에는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광택을 잃은 가죽 재질의 구두나 가구를 닦을 때 사용하면 반짝반짝 광택을 되찾게 됩니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에는 휘발성이 뛰어난 '암모니아' 성분이 발생되어 묵은 때를 벗겨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방법은 천이나 솜에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소량 묻힌 후 닦아내면 됩니다.
5. 흰 운동화 세척
얼룩이 지거나 묵은 때로 더러워진 운동화를 세척할 때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천이나 솜에 적당량 묻혀 닦아내면 새 운동화처럼 깨끗해집니다.
추가로 오래된 치약도 운동화를 세척할 때 사용하면 세척에 도움이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프라이팬 코팅
우유에는 '지방'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프라이팬을 코팅하는데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방법은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후라이팬 안쪽이 다 잠길 정도로 가득 붓고, 은근한 불에서 약 5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7. 금 간 접시 메우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냄비에 붓고 금이 간 접시가 잠기게 하여 약 5~10분간 중불로 끓여주면, 금이 간 부분이 채워져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유를 끓이게 되면,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 성분이 응고하여 금이 간 부분에 스며들며 들고, 빈 부분의 공간을 채워주기 때문입니다.
8. 각질 제거
상한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젖산(Lactic acid)'은 'AHA(alpha hydroxy acid)'의 일종으로 피부의 각질을 연화시키고, 보습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은 피부의 결을 부드럽게 해 주어 각질 제거 후 유분이 빠져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를 부드럽게 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법은 10~15분 정도 데운 우유에 발을 담가 준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되며, 이러한 방법으로 오래된 각질을 쉽게 탈락시킬 수 있습니다. 각질 제거의 경우 유통기한이 5일 이상 지나 상한 우유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피부 미용
유통기한이 지난 지 3~5일 이내의 우유로 피부를 마사지해주면, 피부결이 매끄러워지고 맑아지는 미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주름을 없애주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 성분인 '세라마이드'는 수분을 공급해 주어 촉촉한 피부를 갖게 도와줍니다.
방법은 샤워를 할 때 따뜻한 물에 섞어 사용하거나, 화장솜에 적당량을 묻혀 스킨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부드럽게 닦아내면 됩니다. 단, 민감성 피부의 경우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등에 미리 테스트를 해보고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냉장고 탈취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지방'은 잡내를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릇에 유통기한이 지나 상한 우유를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의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요리 중 손에 베인 냄새는 우유로 손을 씻거나, 우유에 손을 잠시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음식 냄새가 쉽게 제거됩니다.
11. 해충 방지
가정에서 키우던 식물에 해충이 생긴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이용하여 해충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방법은 분무기에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와 물을 1:1로 넣어준 후 화분에 뿌려주면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화초에 뿌려주면 우유가 마르면서 막을 형성하여 해충이 질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분이 증발하기 쉬운 햇볕이 잘 드는 날 오전 시간에 뿌려주는 것을 권장하며, 다 마른 우유는 물에 적신 수건이나 티슈로 닦아 식물의 호흡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화학 성분의 살충제는 애완견이나 아기들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2. 화분/식물 영양제
우유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화분에 부어주면 식물의 영양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와 물을 1:1로 섞어 화분에 부어주거나, 분무기에 넣고 잎사귀 등에 직접 뿌려주면 됩니다.
또한 우유를 천이나 티슈에 묻혀 잎 사기를 닦아주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으로 인해 윤기가 나게 되므로 화초를 관리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한 우유 구분법
우유가 실제로 상했는지 구별하는 방법은 찬 물에 우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물에 우유를 떨어뜨렸을 때, 흰색 우유가 바로 퍼지면서 물이 뿌옇게 흐려지면 상한 우유입니다. 반대로 신선한 우유의 경우 물에서 퍼지지 않고 아래로 가라앉은 후 물과 섞이게 됩니다.
또 다른 구별법으로 손톱에 우유를 떨어뜨렸을 때 우유가 손톱에서 퍼지게 되면 상한 우유이고, 반대로 원현으로 모양을 유지할 경우 신선한 우유입니다.
이상으로 유통기한이 지나 상한 우유를 활용하는 방법과 상한 우유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버리기 아까운 우유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정보에 대해 살펴보시고 일상생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Life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린 토란대 맛있게 삶는법, 영양성분 및 효능, 보관법 (0) | 2021.05.17 |
---|---|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점, 대처법, 배출 음식(+ 호흡기 건강) (0) | 2021.05.10 |
커피 원두의 종류 및 생산지 (0) | 2021.04.20 |
유통기한 지난 치약 & 남은 치약 활용하는 방법(광내기, 물때 제거, 습기방지, 운동화 세척 등) (0) | 2021.04.19 |
오이의 효능, 칼로리, 고르는 방법, 보관법, 주의사항 (0) | 2021.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