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nfo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원물 복용법 (+관절 건강)

yunistory 2021. 5. 11. 19:08

 

살이 찌거나 나이가 들면 관절에 이상이 생기고 활동 반경이 좁아져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관절 건강을 챙기기 위한 보스웰리아(boswellia)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원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가루와-원물
보스웰리아 원물 & 가루

 

보스웰리아(boswellia)는 아라비아 남부와 아프리카의 소말리아가 원산지로 감람과의 보스웰리아 나무에서 생산됩니다. 이 나무의 줄기를 베어내면 향기가 나는 하얀색의 진액이 나오는데, 이것이 공기 중에 굳어지며 만들어진 것이 보스웰리아 원물입니다.

 

보스웰리아는 휘발성 기름을 함유한 향기 나는 물질로 수지, 올리바눔(olibanum) 또는 유향(frankincense)라고 불립니다. 성분은 수지가 60~70%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외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 오리바노레진(ollibanoresene) 등으로 구성됩니다.

 

고대로부터 예배 의식용이나 방향제로 쓰여왔으며, 신약성서에 언급된 동방박사가 바친 3가지 예물 중 하나가 바로 보스웰리아로 귀한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현대 대체의학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학서에는 보스웰리아가 강력한 소염,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 관절염과 호흡기 등의 질병에 쓰임이 있다고 기록돼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의학서적인 동의보감에서는 나쁜 기운을 없애고 부인의 혈기증을 낫게 하는 성분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도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된 보스웰리아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나무
보스웰리아 나무(boswellia serrata)

 

 

 

보스웰리아의 효능

 

1. 관절 건강: 관절염

 

보스웰리아에 들어있는 보스웰릭산, 인셀솔아세테이트, 테르텐 성분은 항산화제로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체내 염증 효소인 사이토카인(cytokine)의 활성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여줍니다.

 

특히,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차단하고 연골 세포를 강화시켜, 급성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등의 관절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Non 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와는 대조적으로 관절 손상, 위궤양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는 소염제로 알려져 있어 만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기관지 건강: 천식, 만성 기관지염

 

보스웰리아에 함유되어있는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은 염증 전 효소인 5-LO(lipoxygenase)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LO는 과다 생성 시 기관지 수축과 염증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leukotriene)을 생성하는 효소입니다.

 

또한 보스웰릭산은 염증 촉진 효소인 HLE(Human Leukocyte Elastase)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HLE는 기관지 점막에 점액 분비를 자극시켜 낭포성 섬유증, 만성 기관지염,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폐기종 등의 원인이 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보스웰리아 복용은 염증 작용을 둔화시켜 천식과 비염 등의 기관지 질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기관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3. 장 건강: 만성 대장염 

 

보스웰리아는 염증 반응을 줄여 만성 대장염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001년 planta media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하복부 통증, 설사를 동반한 직장 출혈 등을 가진 만성 대장염 환자에게 보스웰리아 캡슐 제재를 복용시킨 결과 해당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4. 피부 건강: 노화 예방

 

보스웰리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인프라신(inflacin)은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막아주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미, 여드름, 주근깨 등을 완화하여 피부를 맑게 해 주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여성질환: 갱년기, 생리불순 등

 

보스웰리아의 향을 만들어내는 게라니올(geraniol)은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해주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갱년기, 생리불순 등의 여성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아네톨(anethole) 성분은 여성의 냉증을 개선하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며 전반적인 자궁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암

 

보스웰리아 섭취는 암세포가 확산하는 것을 막아주는 암 치료 보조제로써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보스웰리아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쿨레틴(esculetin) 성분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전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갈색-보스웰리아-원물
보스웰리아 원물 이미지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 보스웰리아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복용 후 몸의 반응을 잘 살펴주셔야 합니다. 복용 후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을 중단하시고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유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보스웰리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복용 후 가슴 통증, 급성 복통, 호흡 곤란 등의 급성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 보스웰리아의 위장 독성 증상은 오심, 구토, 복부팽만, 설사 등으로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 복용량을 천천히 늘리면서 섭취하면 위장독성 증상은 사라질 수 있으나,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 임산부의 경우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보스웰리아의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나무-진액
보스웰리아 생성 과정 - 나무 진액 

 

 

 

보스웰리아 원물 복용법

 

보스웰리아 원물을 드시는 방법은 1L 물에 보스웰리아 원물 4g을 넣고 약 20~30분간 다려 차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보스웰리아 원물은 끈적한 성상으로 냄비에 달라붙을 수 있으므로 별도의 망에 넣어 끓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보스웰리아 가루는 요구르트에 섞어 드시거나 샐러드에 뿌려 함께 먹으면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용뿐만 아니라 보스웰리아에 불을 붙여 그 향을 맡으면 진정, 숙면 등에 도움이 됩니다.  

 

  • 하루 섭취 권장량: 성인 기준 4g

 

보스웰리아-향
보스웰리아 향 : 진정, 숙면 효과

 

 

 

마무리

 

보스웰리아는 위염, 관절염 등의 부작용이 없는 소염 작용으로 특히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단, 체질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므로 위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을 살펴보시고 건강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