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nfo

영양제 복용 방법 & 복용 시간(비타민, 칼슘, 오메가3, 유산균 등)

yunistory 2021. 4. 26. 10:10

 

안녕하세요 Infotrees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등에 좋은 영양제 복용 방법 및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제 종류

 

  • 비타민 B군
  • 비타민C
  • 비타민E
  • 비타민D
  • 비타민K
  • 칼슘
  • 오메가 3
  • 유산균

1. 비타민 B군

 

복용방법 및 시간

비타민 B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물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타민 B군을 먹을 때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 시간에 섭취하면 하루에 활력을 올려주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 식사가 비타민 체내 흡수율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공복에 드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알코올, 항생제와 비타민 B군을 함께 복용 시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동시에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비타민C

 

▶복용방법 및 시간

비타민C는 비타민B와 마찬가지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사 여부가 체내 흡수율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비타민C를 공복에 복용하면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사 중이나 식사 후 15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식 후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경우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므로 과식 후에는 어느 정도 소화가 되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비타민E

 

복용방법 및 시간

비타민E는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으로 간이나 지방 조직에 비축되어있다가 혈액으로 방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음식과 함께 복용해야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방이나 기름기 있는 음식이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육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저녁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유제품과 함께 섭취 시 체내 흡수율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있는 생선 등과 같이 복용하면 항산화 효과를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D

 

복용방법 및 시간

비타민D는 비타민E와 마찬가지로 지용성 비타민으로, 햇빛에 노출 시 공급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산책으로도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지만, 요즘처럼 외출이 힘든 시기에는 따로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지방질과 함께 섭취 시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녁 시간에 복용할 경우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오전이나 점심시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비타민D는 과다 복용 시 혈액 속에 인, 칼슘의 농도를 증가시켜 메스꺼움, 위궤양, 신장결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비타민K

 

복용방법 및 시간

비타민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체내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6. 칼슘

 

복용방법 및 시간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과 멸치, 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칼슘이 부족할 경우 노화 과정에서 골다공증과 고혈압, 동맥경화, 치매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경 써서 챙겨 드셔야 건강에 좋습니다.

 

칼슘은 공복에 복용하는 경우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사 중 또는 식사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할 경우 석회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7. 오메가 3

 

복용방법 및 시간

오메가 3은 생선 등의 건강한 지방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로 특히 심혈관 질환 예방에 뛰어난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관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식전에 바로 섭취해야 소화가 잘 되므로 밥을 먹기 직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유산균

 

복용방법 및 시간

장 건강에 중요한 유산균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해주는 영양소입니다. 유산균은 공복에 섭취 시 체내 흡수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어 기상 후나 또는 취침 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위산과다로 속이 쓰리신 분들은 공복에 섭취 시 오히려 위장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식사를 하고 소화가 이루어진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 시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인스턴트나 카페인 등과 섭취하면 체내 유산균의 작용을 방해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영양제의 복용법과 복용시간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올바른 복용법을 살펴보시고 건강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