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nfo

불면증 완화 & 숙면에 좋은 차 7가지

yunistory 2021. 4. 22. 14:40
반응형

 

안녕하세요 Infotrees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이 있을 때 숙면을 위해 마시면 좋은 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완화 & 숙면에 좋은 차 7가지

 

  • 카모마일차
  • 로즈마리차
  • 라벤더차
  • 레몬밤차
  • 루이보스차
  • 꿀차
  • 대추차

1.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or 캐모마일)은 국화과 허브 식물로 영국이 원산지이며, 저먼 카모마일과 로만 카모마일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보통 5~9월에 개화되고 꽃송이를 모아 햇볕에 말린 잎을 차로 우려 마시거나 향료로 사용합니다.

 

 

 효능

카모마일에 함유되어있는 정유 성분은 뇌의 안정 작용에 도움이 되어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통과 신경통 등의 통증과 염증에도 효과가 있어서 위장 장애나 생리통이 있을 때 차로 마시면 좋고 특히 불면증이 있는 경우 차뿐만 아니라 베개에 말린 카모마일을 넣어두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2. 로즈마리 차

로즈마리(or 로즈메리)는 남유럽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라틴어 'ros marinus'의 합성어로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으로 해변에서 향기를 내는 식물이라는 의미에서 연유되었다고 합니다. 3월부터 개화하기 시작하여 7월까지 보통 연한 보라색 또는 분홍빛을 띄며 개화합니다. 특유의 향으로 차나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며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효능

로즈마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항균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소염작용에도 효과가 커 차로 마시면 편두통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세틸콜린'은 뇌세포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주어 숙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기능 및 기억력 향상과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피부 진정과 보습에도 효과가 좋아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라벤더 차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라벤더의 꽃은 연한 보라색이나 흰색으로 피며, 긴 꽃대 끝에 수상하여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꽃은 차로 이용되며, 꽃과 식물체는 향유 채취와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효능

라벤더에 함유되어 있는 '피넨'과 '리모넨'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며,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취침 전 따뜻하게 차로 마시거나 라벤더 오일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라벤더 차는 이뇨 작용에도 효과가 있어 몸에 부기를 빼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레몬밤 차

레몬과 유사한 향이 나는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멜리사'라고도 불리는 식물입니다. 주로 잎과 가지에서 기름을 추출하여 향 요법에 사용하거나 잎을 차로 우려 마시며, 요리의 맛을 내는데도 이용합니다.

 

 

 효능

레몬밤에는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리산'은 항산화제로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 진정효과가 있으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숙면을 돕고 우울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잎을 차로 우려 마시거나 분말을 내어 물에 타 먹으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5.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세더버그 산맥의 일대에서만 자생하는 식물로 붉은 덤블을 의미합니다. 잎과 잔 가지를 자르고 건조하여 차로 이용하며, 우유와 설탕을 넣어 밀크티로 마시기도 합니다.

 

 

 효능

루이보스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들이 마시기도 좋은 차로 철과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SOD(superoxide dismutase)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노화방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루이보스차를 마실 때에는 찬물에 바로 넣지 않고 물이 끓은 후 넣어 우려내야 성분이 유지된다고 하니 차로 이용하실 때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꿀 차

자연강장제로 알려져 있는 꿀의 주성분은 과장과 포도당으로 소화가 잘되어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물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다양한 요리에 천연 감미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효능

꿀에는 비타민 B군이 많아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몸에 저항성을 높여 상처가 빨리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포도당, 과당, 젖산, 사과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신경통 및 불면증의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7. 대추 차

대추는 목밀 또는 홍조라고 불리며 초록색 과실이 익어 빨갛게 되면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차나 요리 재료, 약용으로도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북도나 충청북도 등이 주산지입니다.

 

 

 효능

대추에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대추씨에는 '베투릭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안정시키며, 우울증과 불면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추를 차로 이용할 경우 대추씨와 함께 달여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불면증 완화와 숙면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향긋한 차와 함께 수면의 질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